[Spring] 좋은 객체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

SOLID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단일 책임 원칙

- OCP(Open/closed principle) : 개방-폐쇄 원칙

-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리스코프 치환 원칙

-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의존관계 역전 원칙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단일 책임 원칙 

- 하나의 클래스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책임원칙을 잘 따른 것

     예) UI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Open/closed principle) 개방-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

들으면 말에 모순이 있는 것처럼 들린다. 확장을 하려면 당연히 기존 코드를 변경해야할것 같은데 변경에는 닫혀야 한다니 ,, 

그치만 앞서서 배웠던 다형성을 생각해보자.

다형성의 운전자 - 자동차 예시에서 새로운 자동차 구현을 할 때 기존코드의 변경은 하지 않은 것이라 이해하면 된다.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자 

문제점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rtory() ; //기존 코드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 // 변경코드

- 구현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Spring Container이 해줌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며느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려면 LSP 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한다.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의존관계 역전 원칙

- 프로그래머는 "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쉽게 이야기 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앞에서 이야기 한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한다는 것과 같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문제점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Member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DIP 위반

 

정리

✔️ 객체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다형성 만으로는 OCP,DIP를 지킬 수 없다. > 뭔가 더 필요하다.

출처 ::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