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좋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객체지향의 특징

- 캡슐화

- 상속

- 추상화

- 다형성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 메세지를 주고받고 ,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협력)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때문에 대규모 스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 할 수 있는 방법

궁극의 유연함, 궁극의 변경 용이 >> 다형성 (Polimorphism)

 

다형성

역할구현으로 구분

실생활에서 비유 )

 

운전자는 소나타를 타다가 테슬라 3로 바꾼다  >  그래도 운전 할  수 있음. 자동차라는 역할에 대한 구현만 바뀌었기 때문

자동차가 바뀌면 운전자에게 영향을 주는 가? > ㄴㄴ 안줌 

이것이 유연하고 변경용이하다는 말의 뜻이다.

그런데 자동차라는 역할을 만들고, 구현을 분리하는 것은 그랬을까? 

그건 바로 운전자를 위해서이다.

운전자를 클라이언트라고 가정하였을 때, 클라이언트가 자동차의 내부에 대해서 알아야 할까 ?  답은 아니다.

다른 대상으로 변환이 가능하고 심지어 완전히 새로운 차가 나와도 기존 자동차 역할을 그대로 따라 할 수 있다면 새로운 자동차가 나올수 있다. >> 자동차 세상을 무한히 확장 가능함. 대상을 바꾸지 않고, 새로운 자동차 출시가 가능

이것을 정리하면,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기능제공이 가능하다는 의미이다.

가능한 이유는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했기 때문이다.

다시 돌아와서, 클라이언트가 사용하는 사이트의 내부구조(자세한 코드 변경 등) 를(/을)  알아야 할 필요는 없고, 해당 사이트의 기능만 그대로 유지된다면 그 사이트는 기존 클라이언트를 바꾸지 않고 언제든 언제든 대체가 가능하며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수정하는것에 용이하다. 이것이 실무에서의 다형성을 의미한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

-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 장점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자바언어

 역할  = 인터페이스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분을 명확히 분리

객체 설계 시 역할 (인터페이스)를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객체 만들기

(꼭 인터페이스가 아닌 일반 상속관계도 다형성이 가능하지만 가급적 다중상속이 가능한 인터페이스로 함)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

혼자있는 객체는 없으며,

클라이언트 : 요청, 서버 : 응답 의 역할을 가지고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관계를 가진다.

 

자바 언어의 다형성

- 오버라이딩

-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 한 객체를 실행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물론 클래스 상속관계도 다형성, 오버라이딩 적용 가능

 

다형성의 본질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 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한다.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정리

✔️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음

✔️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 확장 가능한 설계

✔️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한계점 : 역할(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 발생.

그렇기 때문에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

 

스프링과 객체지향

✔️  다형성이 가장 중요

✔️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정 (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공연무대의 배우를 선택하듯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