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 지식] 읽은 내용 정리

20230206 


컴퓨터가 연결된 작은 지역 : LAN(Local Area Network)

ex) 학교 컴퓨터실 하나, 아파트 하나, 커피숍 하나,...

LAN을 연결하는 선 : LAN 선

여러 LAN 을 하나로 연결 : MAN(Metropolitan Area Network)

도시-도시, 나라-나라 를 연결 : WAN(Wide Area Network)


리눅스는 하드웨어를 관리해서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쉽게 도와주는 윈도우나 맥 OS 같은 운영체제이고, ubuntu는 그런 리눅스 버전 중 하나라고 이해하면 된다. -79p

 

서버 : 데이터를 주는 컴퓨터,

데이터를 주기위해서는 프로그램이 필요함

ex) 로그인 처리를 위해서는 비밀번호가 맞는지, 아이디는 존재하는 지 등 을 알아보는 프로그램 필요 >> 프로그램을 돌리기 위해서는 운영체제 필요

 

>> 서버에서는 리눅스를 사용. 즉, 윈도우 위에서 포토샵, ppt 등의 프로그램을 돌리듯 서버 컴퓨터는 리눅스 위에서 서버 프로그램(웹서버,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등등)을 돌린다.

 


API : 요청을 구분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 

         클라이언트, 서버와 같은 서로 다른 프로그램에서 요청과 응답을 주고 받을 수 있게 만든 체계이다.

         요청을 보내는 쪽 | 응답을 주는 쪽으로 나뉘며, 요청과 응답을 주고받을때는 데이터도 같이 담긴다.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CRUD 요청을 보낼 시 각각의 주소를 가진다.

예를 들어 C일경우 ' 서버 컴퓨터 주소/ timelinecreate'

CRUD별로 주소가 생기고, 주소가 너무 많이 생기면 기능이 겹치거나 CRUD가 체계적으로 나뉘지 않는 등 API 관리가 힘들어지기 때문에

더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REST(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 한 API, RESTful API(조금 더 체계적인 API인 사회운동) 이 만들어짐.

 

RESTAPI 는 CRUD를  하나의 주소로 관리한다. 그리고 요청을 보낼때 어떤 요청을 보냈는지 파악할수있는 메소드(Method)와 함께 전송한다.

 

Create : POST

Read : GET

Update : PUT(전체)/PATCH(일부)

Delete : 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