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 HTML이란?

HTML

 

- HTML(Hyper Text Markup Language) 는 마크업 언어 (Markup Laguage) 이고 자체적으로 연산이 불가능하다.

- 마크업 언어 태그(Tag) 등을 이용하여 문서나 데이터의 구조를 정의하는 언어이다.

- 태그란 문서상에서 어떠한 구성요소의 존재나 시작과 끝을 알리기 위해 사용한다. '<태그이름>'가 여는 태그(Opening Tag) 이고,

'</태그이름>'가 닫는 태그(Closing Tag) 이다.

- 자동으로 닫는 태그(Self-Closed Tag)는 닫는 태그를 요구하지 않는다.

- 태그 이름은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지만 전체 소문자로 작성하는 것이 표준이다.

- 시멘틱(Sementic) :  검색 엔진(Search Engine) 이나 TTS(Text-To-Speech) 로 하여 어떠한 태그의 내용이 의미를 가지는가에 대한 여부를 의미한다.

- 속성(Attribute) : 말그대로 태그의 속성. 여는 태그 안에 ' 속성 이름= "속성 값"' 형식으로 적는다. 속성값은 반드시 텍스트이고,숫자나 기타 타입으로 적지 않는다.

- 요소(Element) 의 구조와 존재를 정의한다.

 

- 기본 구조

<사람>

  <머리>

    <눈 크키 = "큼">

    <눈>

    <코>

    <입>

  <상체>

     <팔>

  <하체>

    ...

 

- <머리>,<상체>,<하체> 태그는 <사람> 태그의 자식(Child)

  - <눈>,<코>,<입> 태그는 <머리>태그의 자식이고 <사람> 태그의 자손(후손, Descendant)이다.

  - <사람> 태그는 <머리>,<상체>,<하체> 태그의 부모(Parent)이다.

  - <사람> 태그는 <눈>,<코>,<입> 태그의 선조(Ancestor)이다.

  - <입> 태그는 <눈> 태그의 형제(Sibling)이고, <코> 태그의 인접 형제(Adjacent Sibling)dlek.

  - 엄밀히 얘기해서, <눈> 태그를 <입> 태그의 형제라고 하지 않는다.

- 문서 최상단에 해당 문서의 종류와 HTML 몇 버전의 표준을 준수하고 있는 가에 대한 정보를 아래와 같이 적는다.

- : HTML 문서이고, HTML 최신버전 (5)의 표준을 준수하고 있는 페이지다.

- http://www.w3.org/TR/html4/strict.dtd"> : HMTL 문서이고 HTML 4 버전을 준수하는 페이지이다.  

- 기타

  - 두 번 이상 연속된 띄우기(  )는 하나로 인식된다. 만약 두 번 이상 띄우기가 유효해야하는 경우 '   '를 사용하면 된다.

     이 약속어 하나는 띄우기 하나로 인식 됨.(Non-breaking Space)

  - 꺽쇠 괄호(<,>)는 각 <와 >로 표시한다. (Less-than,Greater-than)

  - MDN(Moailla Developer Network) : HTML 태그 공부하기 좋음.

  - 주석(Comment) : 코드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메모 등을 남기기 위해 사용한다. 아래와 같이 작성한다.

                                 한 줄 주석은 별도로 존재하지 않는다.

    - 현재 줄 주석 처리 :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고 Ctrl + / (VSC,InteliJ 공통)

    - 여러 줄 주석 처리 :  주석 처리할 줄 선택하고 Ctrol + / (VSC,InteliJ 공통)

 

'Front > HTML | CSS' 카테고리의 다른 글

[CSS] 속성 모음  (1) 2023.01.31
[CSS] 의사클래스 모음  (0) 2023.01.31
[HTML] tag 모음3  (2) 2023.01.30
[HTML] tag 모음 2  (1) 2023.01.29
[HTML] tag 모음 1  (1) 2023.01.29